상품소개
 
변액상품  HOME > 상품소개 > 금융상품 >변액상품
 
운영실적에 따른 투자이익의 변액보험
보험회사에서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로 펀드를 조성하여 특별계정으로 운영하고, 그 특별계정의 운용실적에 따라 계약자에게 투자이익을 배분하여 주는 실적배당형 보험을 말합니다.
 
 변액보험의 특징
변액보험은 해당 특별계정의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과 해약환급금 등이 변합니다.
변액보험은 투자결과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계약자가 부담하는 형태의 투자형 보험상품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변액보험은 최저사망보험금 보증제도 및 최저연금적립금 보증제도 등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보험상품 고유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 계약자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은 투자상품이라는 특성상 일반보험상품과는 달리 특별계정으로 운용됩니다.
특별계정으로 운용되는 자산은 관련 법규에 의하여 보험회사의 다른 자산과 엄격하게 구분하여 운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험회사의 채권자로부터의 채권추심대상이 되는 것도 금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험회사가 파산하는 경우에도 계약자가 충분히 보호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예금자 보호법 대상이 됩니다.
 
 

특히 변액유니버셜보험은 투자상품이라는 변액보험의 성격에 납입/인출 등에 있어서의 유연성을 가진 유니버셜보험의 장점을 가미한 상품으로서 현재 미국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투자형 보험상품으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변액보험의 매력포인트
- 저금리시대의 도래
IMF 이후 우리나라에도 저금리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은행 예/적금 이외의 대체투자수단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변액보험도 이러한 대체수단으로 매우 유력한 상품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저금리시대라는 환경은 투자에 따른 기회비용이 감소함을 의미하며 따라서 상대적 기대수익률이 높아지고 투자에 따른 위험이 그만큼 감소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장기투자성상품으로서의 안전성
변액보험은 대부분 적립형으로 가입할 것이 예상되며, 적립형 변액보험상품은 장기투자상품으로서의 Cost Average 효과에 따른 투자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인 투자상품입니다.

- 펀드운용의 유연성
변액보험상품은 1년에 몇회씩 펀드변경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점에서 일반 투신사의 투자상품보다 운용에 유리하며 위험관리에도 적절한 형태의 상품입니다.

- 분산투자
변액보험상품은 보험회사별 상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게 3~4개 정도의 펀드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복수의 펀드에 동시에 투자하는 것도 가능하여 계약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형태의 분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최저 사망금 보증제도
변액보험은 해당 보험상품 고유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초사망보험금 보증제도 및 최저연금적립금 보증제도 등의 적용을 받게 되어 투자 손실이 극심한 경우에도 계약자가 일정 수준의 위험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