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소개
 
재무설계  HOME > 상품소개 > 재무설계
 
 
보장설계란?
미래에 닥칠수도 있는 위험으로 부터 개인이나 가계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하여 개인과 가족 구성원이 가입할 보장성 보험을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무설계에 있어서도 다른 저축이나 투자에 대한 계획이 아무리 잘 설계되어 있어도 보장설계가 잘 되어 있지 않을 경우, 그 저축과 투자에 대한 계획은 모래위에 지은집과 같이 불안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보장설계는 재무설계에 가장 기초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과 가계의 효율적인 위험관리를 위한 보장설계의 원칙
- 01. 가장>배우자>자녀순으로 가입
사고나 질병이 발생할 경우 가계 소득의 단절이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경제적인 가장에게 가장 많은 보험료를 우선적으로 투자하고 그 다음 배우자 자녀의 순서로 보험료를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02. 보험료의 납입기간은 길게 가입하여 납입보험료를 줄인다.
보험료의 납입기간은 보장을 받기 위한 비용의 지불기간에 해당되므로 가능한 길게 가입하여 월 납입보험료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03. 소멸성으로 강하게 가입
만기에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 받는 환급형 보다는 소멸성 보험이 유리합니다.

- 04. 보장기간은 길게 가입
보험의 보장기간을 짧게 가입한 경우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보험이 만기가 되어도 재가입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보장기간은 가능한 길게 가입해야 합니다.

- 05.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혼합가입
사망에 대한 보장은 생명보험 상품이 더 저렴하고 좋지만 질병이나 사고에 대한 치료비 보장은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실비로 지급하는 손해보험이 유리합니다. 그러므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장점을 살려 혼합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06. 월 가계소득의 7~8%이내 투자
아무리 보장이 좋아도 가계 소득대비 너무 많은 금액이 보장성보험료로 투자되면 다른 꼭 필요한 자금을 위한 저축이나 투자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계 보장성 보험료의 지출비중은 총 가계소득의 7~8%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가입한 보험의 리모델링
- 01 가입 목적이 잘못된 경우 리모델링이 필요합니다.
먼저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은 저축이 아니라 보장 즉 위험관리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목적에 벗어나 잘못 가입한 보험은 리모델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가계들이 잘못 가입한 보험이라는 것을 알고 난 후에도 단지 보험을 해약하면 손해를 많이 본다는 이유만으로 보험료를 계속 납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