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소개
 
채권  HOME > 상품소개 > 금융상품 >채권
 
원금이 보장되는 채권
국가 지방공공단체 특수법인 주식회사 등이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채무이행약속증서를 발행하여 직접 또는 간접으로 일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유가증권으로서 일종의 차용증서입니다.
 
 채권, 주식의 다른점
- 채권은?
발행기관의 운영실적과는 관계없이 정기적으로 확정 이자가 지급되고 만기에는 원금이 보장됩니다.

- 주식은?
영업실적에 따라 배당금이 불확정적으로 지급되지만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주식의 소유자는 실정이 좋을 때는 높은 배당을 받게 되고 기업의 경영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
- 국채
위탁자가 국내 투자자들과 외국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익증권을 발행하여 판매원 투자자금으로 국내 증권과 해외증권에 동시에 투자하는 매칭펀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창업투자회사에서 결성하는 펀드입니다.

- 사업공체
국가가 특정한 사업을 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것으로써 1953년 휴전 직후에 산업의 부흥과 국민경제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사업부흥국채를 발행하였습니다.

- 적자공채
재정의 세입부족을 보전하기 위하여 발행한 것으로 8.15 광복 이후 발행하였던 건국공채가 있습니다.

- 특수채권
특별법이 의하여 설립된 법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사업금융채권, 주택채권 등이 있습니다.

- 사채
토지, 건물 등과 같은 고정자산을 담보로 발행된 담보부사채와 담보없는 무담보부사채가 있고, 발행한 회사 이외의 제3자인 개인, 기업, 금융기관 또는 정부 등이 보증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보증사채와 무보증사채가 있습니다.
 
 채권투자의 매력

 

공공기관에 보증금과 공탁금, 금융기관의 융자담보로 활용가능
잔존만기 10년이상의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시 분리과세 적용